(1) 협업이란 각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계하고 공유하여 근로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우한 과정
- 조직의 입장에서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안전이 원활한 생상을 위해 영향을 준다면 조직의 성과를 위해 안전과의 협업이 필요함
- 효과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의 문제로 접근
- 개인주의 문화가 강한 환경에서의 어려움
-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영역이 많아짐
- 협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 후 긍정적인 경험을 지속
- 현재는 협업의 시대
- 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결과물은 기업의 성장과 현신을 위한 재료
- 협업을 통해 안전한 작업환경이라는 하나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
- 협업을 위해 열린 의사소통, 안전에 관련된 의사결정시 구성원들의 참여 기회 그리고 참여유도를 위한 장치의 마련 필요
- 송수신자 : 내가 전하고자 하는 신호의 의미를 상대방이 이해할 때 커뮤니케이션이 성립됨
- 메시지 : 상대방을 이해시키려는 의도에서 만들어 내는 신호
- 채널 :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메세지를 도달하게 하는 방법
- 피드백 : 송수신자가 서로에게 반응하는 것
- 잡음 :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
- 환경(장소) :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
- 안전지향적인 집단 구성원 육성
- 갈등의 문제에 집중할 필요성
- 열린 마음으로 상대
- 사회적 태만을 주의
- 이해 여부 확인 과정의 필요성
- 집단 사고를 주의
◇ 커뮤니케이션을 저해하는 요소
- '일방적으로 말하고', '일방적으로 듣는' 무책임한 마음
-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정확히 뭐야?' 분명하지 않은 메시지
- '말하지 않아도 아는 문화'에 안주하는 마음
◇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하기
- 사후검토와 피드백 주고 받기
- 언어의 단순화
- 적극적인 경청
- 감정의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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