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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과 안전 예방하기
협업과 안전 예방하기

1. 협업의 중요성

1) 협업의 이해

(1) 협업이란 각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계하고 공유하여 근로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우한 과정

(2) 협업에 대한 접근

- 조직의 입장에서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안전이 원활한 생상을 위해 영향을 준다면 조직의 성과를 위해 안전과의 협업이 필요함

- 효과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의 문제로 접근

(3) 협업의 어려움과 가능성

- 개인주의 문화가 강한 환경에서의 어려움

-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영역이 많아짐

- 협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 후 긍정적인 경험을 지속

(4) 협업의 중요성

- 현재는 협업의 시대

- 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결과물은 기업의 성장과 현신을 위한 재료

- 협업을 통해 안전한 작업환경이라는 하나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

- 협업을 위해 열린 의사소통, 안전에 관련된 의사결정시 구성원들의 참여 기회 그리고 참여유도를 위한 장치의 마련 필요

2. 성공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1) 커뮤니케이션 확인 요소

- 송수신자 : 내가 전하고자 하는 신호의 의미를 상대방이 이해할 때 커뮤니케이션이 성립됨

- 메시지 : 상대방을 이해시키려는 의도에서 만들어 내는 신호

- 채널 :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메세지를 도달하게 하는 방법

- 피드백 : 송수신자가 서로에게 반응하는 것

- 잡음 :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

- 환경(장소) :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

 

2) 성공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집단 커뮤니케이션 가이드 라인

- 안전지향적인 집단 구성원 육성

- 갈등의 문제에 집중할 필요성

- 열린 마음으로 상대

- 사회적 태만을 주의

- 이해 여부 확인 과정의 필요성

- 집단 사고를 주의 

3)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하기

◇ 커뮤니케이션을 저해하는 요소

- '일방적으로 말하고', '일방적으로 듣는' 무책임한 마음

-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정확히 뭐야?' 분명하지 않은 메시지

- '말하지 않아도 아는 문화'에 안주하는 마음

 

4)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하기

◇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하기

- 사후검토와 피드백 주고 받기

- 언어의 단순화

- 적극적인 경청

- 감정의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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