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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7월부터는 국내전기차의 충전 요금이 공용 급속(50kW 이상) 요금이 지금보다 약 1.5배, 속도 완속(7kW) 요금이 3배가량 오른다. 현재 전기차 충전은 내연기관(가솔린)대비 5~10%에 수준이지만. 7월부터는 20~30%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된다.  

지난 29일 환경부와 한국전력공사가 7월부터 전기차 충전을 전담했다. 7월부터 50% 감면으로 조정이 가능한 환경부(환경동단)와 한전을 출범시켰다.

전국 공공시설의 약 90%를 설치·운영 중인 환경부와 한전이 각각 250원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둘째 주부터 요금을 새로 적용한다.

국내 공공시설의 완속충전은 대부분 민간 사업자가 운영하지만 이 요금도 오른다. 완속충전기가 많은 파워큐브, KT, G&T, 에버론 등도 ㎾h당 충전율을 200원 초반으로 정하고 고객에 대한 최종 통보만 맡고 있다. 이들 민간기업의 완속충전율은 현재 ㎾h당 60100원에서 3배 이상 오른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현대차 코나전기'의 경우 완전 충전에 4000~6000원이 들었지만 앞으로는 1만2000~1만4000원, 급속충전은 1만1000~1만6000원이다. 증가한다

이렇게 충전률이 높아지면 내연기관 충전률은 20~30%까지 높아진다. 코나 가솔린 차량의 경우 400㎞로 달리는데 가격은 4만3000원 정도지만 급속은 1만6000원, 완속은 1만2000~1만4000원이다.

급속충전율보다 저속충전율 증가율이 큰 이유는 민간 사업자가 운영하는 완속충전기 다수의 이용률이 여전히 낮기 때문이다. 사업자는 충전 이용률에 관계없이 모든 충전기에 대해 50% 기본료 등 고정비 증액 비용을 총 서비스 비용에 포함시켰다.

한편 급속충전소는 정부나 공기업이 운영하기 때문에 운영마진을 최소화하고 국도휴게소 등 접근성이 좋은 입지를 차지해 이용률이 높다. 이에 따라 급속충전소는 이용률이 높아 운영비와 유지비를 충당할 수 있는 반면, 무차별 설치로 이용률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완속충전소 중 상당수는 기본요금이 50%나 된다.

업계 관계자는 한전이 기본료 면제 등 특별요금제 시행에 따른 일시적 수혜라는 점을 분명히 한 만큼 한전의 가격 정책에 불만을 제기할 수 없다.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은 이러한 운영자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한편 환경부는 30일 요금제를 최종 확정하고 인상률을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참조 :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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