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스마트 리빙

신용등급을 올리는 신용카드 사용 방법 꿀팁

케이블가이드의 취미생활 2020. 7. 13. 19:01

신용등급을 올리는 신용카드 사용 꿀팁 은 적절한 사용과
카드 한도 금액의 20~30% 이하로 사용하면서 연체가 없으면 돼요

신용거래 실적이 매우 적은 사회 초년생의 신용등급은 대개 4~6등급 수준이다. 하지만 나의 신용등급이 낮다고 주눅들 필요는 없다. 신용등급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높여가면 되는 부분이다.

신용등급을 상승시키는 수단으로는 "신용카드"도 있다. 신용카드를 똑똑하게 사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쑥쑥 상승한다.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적정 수준 활용한다면, 신용카드는 거래 실적이 아예 없는 경우보다 신용도 평가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이 되는 신용카드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연체하지 말 것.

 

2. 한도의 약 20~30이하로 사용할 것

 

3.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를 해지하지 말 것

 

4. 현금서비스는 신중하게 사용할 것 

 

5.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할 것 

 

6.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결제할 것 

- 할부 결제로 당장의 자금 여력을 넘는 고가의 상품을 구매 가능하지만, 충동구매나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할부거래를 하면 카드사에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이자가 상당하다. 은행에서 소액신용대출을 받아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오히려 싸게 먹힌다. 

 

할부거래법

할부거래법에서는 할부를 이용한 충동구매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청약철회권을 명시하고 있다.

- 청약철회권은 충동구매 등을 했을 때 물품을 판매자에 반납하고 이미 납부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소비자권리다. 구매한 물품의 하자나 수리로 교환을 요구하는 항변권과는 다른 개념이다.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기간은 물품을 전달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이며, 청약철회 마지막 날이 주말 또는 공휴일이면 익일 영업일까지 청약철회를 진행할 수 있다.

※단, 거래금액이 20만원 이상이고 할부 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연체 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선 결제하는 습관을 들이자.

 

이용 대금 결제일까지 카드를 죽죽 쓰면 갚아야 할 금액이 어느새 능력을 벗어난 수준까지 될 수 있다.
선결제를 이용하게 되면, 이용금액이 너무 쌓이기 전에 지불함으로써 연체를 막고, 지금까지 얼마를 썼는지 확인함으로써 지출 관리 도움이 될 것이다. 선결제해도 신용카드 혜택은 항상 동일하다.

 

퀴즈

소득이 높으면 신용등급이 상승할까? 

더보기

정답은 X입니다. 개인 신용등급은 대출 등 채무 상환 정보 위주로 반영된다고 한다. 소득이 높다고 신용등급이 올라가지 않는다.

 

대출이 없거나, 신용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신용등급이 좋아질까?

더보기

정답은 X입니다. 어느 정도의 신용거래가 있어야 개인 신용등급이 상승합니다. 거래가 전혀 없으면 신용평가를 할 수 있는 자료가 없어 개인 신용등급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